2021. 6. 3. 07:38ㆍ자동차
안녕하세요.
오늘은 양방향 충전 전기자동차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.
"V2X 상상이나 해반나?^^"
V2L (Vehicle to Load)
전기자동차 배터리 전력을 외부 장치에 공급하는 기술
최근에 아이오닉 5가 전면에 내세우는 기능 중 하나죠^^
지진이나 해일과 같은 자연재해 상황에서
가정의 전력 공급이 끊어졌을 때
전기자동차의 전력을 사용하도록 하는 기술로
이미 닛산 리프에서 시도했었습니다
하지만 V2L은 아직 전초전입니다
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와 국가들은
VxG와 V2X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
VxG, 전력의 수요자 원화
전력 수요의 급증,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
전기 사용의 원활한 운용을 위해
전력망과 전기자동차를 연결/제어하고
충전기와 연결된 전기자동차의 전력을
수요 자원으로 활용하는 사업의 일부입니다.
현재는 V1G 수준이지만
궁극적으로는 V2G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해
많은 국가들이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.
V0G | 현재 충전 | 충전기 연결과 동시에 즉시 충전 |
V1G | 제어형 단방향 충전 | 전기 요금이 저렴할 때만 충전하고 비쌀 때는 정지 |
V2G | 제어형 양방향 충전 | 전기 요금이 저렴할 때는 충전하고, 비쌀 때는 필요시 방전 (방전 시 비용 환급) |
V2X, 양방향 충전 기술
향후에 전기자동차는
단순한 운송 수단이 아닌
달리는 보조배터리(?)가 될 것입니다.
충전이 필요할 때는 충전을
방전이 필요할 때는 방전하면서
도시 전체의 전력수요를
안정화해주는 역할을 하게 될 테니깐요
V2X는 여러 가지 형태의 기술로 진화할 예정이며,
아래의 정보 이외에도 많은 시스템과의
연결을 위해 기술이 개발 중입니다.
V2X | Vehicle to Everything | 전기차와 모든 것의 연결 |
V2G | Vehicle to Grid | 전기차와 전력망의 연결 |
V2V | Vehicle to Vehicle | 전기차와 전기차의 연결 |
V2L | Vehicle to Load | 전기차의 전력을 외부 부하와 연결 |
V2H | Vehicle to Home | 전기차의 전력을 가정용 전력망과 연결 |
V2B | Vehicle to Building | 전기차의 전력을 건물 내부 시스템과 연결 |
이렇게 V2X 기술이 상용화되는 시점엔
전기자동차는 물론
스마트 빌딩, 스마트홈, 스마트카 등이 모두 연결된
커넥티드 한 세상이 펼쳐지겠죠?^^
이처럼 미래의 전기자동차는
전력수요와 관련된 모든 시스템과 연결하고
필요에 따라 충전과 방전을 유연하게 하는
스마트 시티의 한 축으로 자리 잡게 될 예정입니다.
https://electrek.co/2021/04/06/vw-electric-vehicles-bi-directional-charging-next-year/
https://www.emobilitysimplified.com/2019/12/what-is-vehicle-to-grid-v1g-v2g-v2x-v2h.htm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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